Lab07: App Inventor 사용법 실습

 

App inventor 시작

 

1. 구글 크롬 실행

2. http://appinventor.mit.edu 접속

3. 화면 오른쪽 상단의 Create apps! 실행

 

4. 구글 계정 로그인

5.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6. 설명

(1) 팔레트 : Palette

팔레트는 원하는 대로 스크린에 넣을 있는 구성 요소 (component) 들어있으며, 원하는 구성요소를 드래그하고 화면 안에 드롭하게 되면 해당 구성요소가 화면 안으로 들어가게 .

 

(2) 구성요소 : component

구성요소 창에서는 팔레트에서 스크린으로 끌어다 넣은 구성요소들을 있음.

 

(3) 속성 : properties

속성 창에서는 구성요소의 속성을 설정해 있음.

 

(4) 스크린 : Screen

프로그램을 작성할 화면에 모든 구성 요소를 넣는 것이 아닌 기능별로 구성요소를 분리하고

싶을때 add screen으로 화면을 추가하고 추가된 스크린을 선택하여 구성요소를 집어 넣는다. 

(5) 디자이너 & 블럭 : Designer and blocks

탭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진행함.

 

7. (5) 블록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1) 블록 : blocks

각각의 논리블록 또는 명령블록을 사용할 있으며, 그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다.

(2) 스크린 : Screen

화면별로 사용되는 구성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각화면의 블록을 만들 있다.

 

8. 앱인벤터를 통해 앱을 제작하는 동안 실제 앱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보려면 Connect탭을 이용하면 된다. 테스트를 있는 방법은 AI companion, Emulator, USB 3가지 방법이 있다.

 

(1) AI 컴패니언 : AI companion

와이파이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실시간 테스트 있는 방법. 전제 조건은 안드로이드 기기와 컴퓨터가 같은 망으로 연결 되어 있어야 한다. (ex. WiFi)

 

(2) 에뮬레이터 : Emulator

안드로이드 기기가 없을 쓰는 컴퓨터 화면을 통해 확인 하는 방법이지만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3) USB

USB 통해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사용 하는 방법. 스마트폰 드라이버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

 

 

9. 아래 버튼을 통해 컴퓨터에 어플리케이션 파일로 추출할 있다. (Build 버튼)